DOM, BOM, Rendering이란?

문서 객체 모델(DOM; Document Object Model)은 객체 지향 모델로써 구조화된 문서를 표현하는 형식이다.

<!DOCTYPE HTML>
<html lang=”ko”>
<head>
<meta charset=”UTF-8″>
<title></title>
</head>
<body>

<div class=”nogada” id=”nogada”>nogada</div>

</body>
</html>

위 예제에서 <html><head><title><body><div> 요소(Element)들이 객체를 기반으로 아래로 내려가는 트리구조이고  이 DOM을 이쁘게 꾸미는게 CSS의 역할이고 DOM을 컨트롤 하는게 JavaScript의 역할이다.

브라우저 객체 모델(BOM : Browser Object Model)은 웹 브라우저와 관련된 객체의 집합으로 window, location, navigator, history, screen, document등이 있다.

렌더링(Rendering)이란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모델(또는 이들을 모아놓은 장면인 씬(scene) 파일)로부터 영상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말한다. 하나의 씬 파일에는 정확히 정의된 언어나 자료 구조로 이루어진 객체들이 있으며, 여기에는 가상의 장면(씬)을 표현하는 도형의 배열, 시점, 텍스처 매핑조명셰이딩 정보가 포함될 수 있다.

주로 영상편집에서 이미지,소리를 조합해 하나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하며

웹에서는 HTML,CSS,JavaScript를 웹브라우저에서 조합해 하나를 페이지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객체는 JavaScript에서도 중요한 요소이므로 잘 알아두어야 한다.

참고) JavaScript에서 객체를 표현하는 방법은 new Object() 혹은 {} (객체 리터럴 방법)

You May Also Like

About the Author: nogada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