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란?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 WWW, W3)은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들을 통해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전 세계적인 정보 공간을 말한다. 간단히 (Web)이라 부르는 경우가 많다.

1980년에 팀 버너스리(Tim Berners-Lee)라는, 후에 월드 와이드 웹을 만든 영국인 컴퓨터 과학자의 이름이 등장한다. 그는 당시 CERN이라고 하는 물리 연구소에서 일했는데, 과학자들끼리 아이디어를 주고받을 때 항상 이메일이나 파일을 주고받는 것이 무척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하고, 공통된 공간에 정보를 올리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기로 하는데, 그 노력의 결과가 웹의 전신 중 하나인 ‘인콰이어(ENQUIRE)’라고 하는 프로그램인데 이 정보를 담은 문서를 카드라고 불렀고 그 카드끼리 서로 하이퍼텍스트로 연결이 되 정보를 공유한다.

버너스리는 하이퍼텍스트를 기반으로 Erwise라는 브라우저를 만들었고 이후 모자이크, 넷스케이프, 익스플로러, 오페라, 사파리, 크롬이 나오면서 본격적인 브라우저 전쟁이 시작된다.

브라우저가 치열하게 경쟁을 하는 동안 웹퍼블리셔와 프론트개발자는 노가다를 열심히..

You May Also Like

About the Author: nogada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